대문







"간단히 말해, 한 폴리스로서 우리는 헬라스의 학교 같은 곳입니다. 저는 세상에서 우리 아테네인들을 뺀다면 오직 자신의 힘으로만 그렇게 수많은 위기를 돌파하고 다방면에서 행운을 타고난 사람들이 있을 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상황이 필요로 하는 단순한 과장이 아니라 분명한 사실이란 것을 이 나라의 힘이 입증한 바입니다. 동시대인 중 아테네만 명성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힘을 확립했고, 또 우리만이 패배를 안겨준 적에 복수하려는 공격자들에게 기회를 주거나 우리의 보호국들이 우리의 지배하는 능력을 의심할 여유를 주지 않았습니다. 현재 이래 모든 시간들의 존경이란 우리의 것입니다. 우리 시대는 우리의 이러한 힘에 대해 증인을 남겨두었으며 뿐만 아니라 강력한 증거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의 송시작가들이나 사실 앞에서는 허무하게 사라질 인상만으로 사람들을 혹할 글을 쓰는 자들에게 호메로스가 필요한 것과는 달리, 우리는 모든 바다와 육지에 우리의 고귀한 길을 놓고 악이든 선이든 불멸의 기념비를 우리 앞에 세워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조국을 위해 단호하게 그리고 고귀하게 싸우다 죽는 사람들이 살아가고 살아남은 자들 모두 역시 조국을 위해 고난을 견딜 준비가 된 아테네입니다."

- 페리클레스의 연설,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전쟁사, 2.41>               




1. 두번째 대문입니다. (업데이트 2016.01.13)

2. 이 블로그는 로마사 등 고대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 글들은 틈틈히 몸젠 <로마사>의 제3권을 번역해 올렸고 "로마제국쇠망사"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그 밖에 고대사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잡다한 글들이 있습니다. 방문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글이 부족함이 많아 실망스러우시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3. 블로그운영원칙은 첫대문과 같습니다. 이글루스는 지금은 과거만 못한 면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점잖은 척하면서 굉장히 조직적 계획적 악의적으로 자신(들)과 어긋나는 사람을 공격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가미가제식 트롤전술이나 악플인해전술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처음 순진무구한 마음으로 이곳에 올때 베푼 무제한 관용 대신, 본블로그에 작성된 댓글 트랙백 막론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것이 언제 작성되었건 가리지 않고 삭제됩니다. 특히 방문자 상호간 싸움 자제해 주세요. 대체로 본 블로그나 주인장을 공격하려면서 논리적인 반박이 아닌 잘못되고 삐딱한 시도를 하는 글들이 그 대상입니다. 이런 글을 쓰는 사람들만 아니면 본블로그를 찾는 그 누구라도 환영입니다.

(이런 불미스런 일들은 요즘 본 블로그나 이글루스 자체가 저조한 편이어서 줄은 것 같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와 별도로 개인사정으로 인해 조만간 비로그인 덧글 금지할 수도 있습니다.)

4. 티스토리에 만든 두번째 블로그입니다. http://goodadmiral.tistory.com/ 

 되도록 같은 내용으로 올리지 않으려 합니다. 잡다한 번역을 주로 올립니다. 예를 들어,  <플루타르크 영웅전>의 인상적인 단락과 <수에토니우스 네로전>이나 <몸젠 로마사>의 다른 부분들입니다. <로마제국쇠망사>도 수정보완하려는데 완성을 기약하고 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아무튼 방문 수가 저조한 편이니 자주 찾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로마제국쇠망사

몸젠 로마사 (번역) by DreamersFleet